프로덕트그룹
런드리고 서비스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기회
김순원 / CPO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 기획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런드리고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비대면, 모바일, O2O, 한밤 배송, 올인원 세탁, 스마트팩토리 등 정말 많은데요. 이 모든 특징을 런드리고라는 서비스 하나로 엮어가는 분이 계십니다. 바로 프로덕트 그룹의 리더이자 CPO인 김순원님인데요.
런드리고 중심에 고객이 있다는 생각으로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는 김순원님의 이야기를 지금 바로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의식주컴퍼니의 프로덕트 그룹의 리더이자, 최고제품책임자 (CPO) 역할을 맡고 있는 김순원이라고 합니다. 저는 런드리고 앱과 같은 Consumer 프로덕트부터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및 운송 등과 관련된 모든 프로덕트 총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식주컴퍼니에 합류하기까지의 커리어 여정이 궁금해요.
저는 미니홈피와 도토리로 유명했던 싸이월드에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LG전자 MC(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 및 리얼네트웍스에서 새로운 프로덕트를 발굴하는 업무를 했고, SK 플래닛에 조인해 10년 가까이 음악 서비스인 FLO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발굴하고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국내의 내로라할만한 회사를 거쳐 의식주컴퍼니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Product owner로서 작은 기업부터 큰 기업까지 많은 경험을 해 보았지만,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은 오직 ‘고객’ 중심으로 사고해야 하는데 큰 기업은 고객에만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입니다. 또한 조직이 가볍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실행하기에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lean하게 일하는 문화와 환경에서 일하고 싶었고,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에서 프로덕트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프로덕트그룹의 리더이자 CPO의 역할을 맡고 계신데요. 프로덕트그룹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프로덕트 그룹은 런드리고 서비스와 연결된 다양한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런드리고 서비스는 고객 접점에 있는 런드리고 앱 뿐만 아니라, 팩토리 담당자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및 운송 기사님들이 사용하는 기사 전용 앱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일반 고객과 내부 고객이 사용하는 다양한 프로덕트의 문제점을 정의하고, 구체적인 가설을 정하고, 그 가설에 맞게 프로덕트를 만들어 배포해 가설을 검증하는 Iteration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업무를 합니다.
런드리고 서비스의 전반을 책임지고 만들어가고 있는 부서군요. 런드리고는 세탁 O2O 서비스로 다른 스타트업의 서비스와 다른 점들이 많을 것 같아요. 어떤 부분이 가장 특별한가요?
비대면 세탁 서비스는 ‘비대면’ 환경 때문에 IT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세탁’이라는 도메인 속성상 팩토리의 비중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팩토리 시스템 및 Fulfillment 서비스를 이해하지 못하면 프로덕트 전반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온보딩이 좀 오래 걸리는 어려움은 있지만, 온보딩만 잘 된다면 다른 O2O 서비스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의식주컴퍼니 프로덕트그룹 조직 구성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프로덕트 그룹은 크게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목표를 가진 UXV(User eXperience Vertical) 조직과 스마트팩토리 및 Fulfillment 중심으로 스마트팩토리의 효율화 목표를 가진 SFV(Smart Factory Vertical) 조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조직에서 집중하는 고객과 목표가 명확히 다르게 때문에 독립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간혹 하나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두 조직에 걸쳐진 업무 발생 시 과업의 목표에 따라 어느 조직에서도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럼 프로덕트그룹에서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세탁 서비스’는 일반적인 커머스와는 달리 본인의 의류를 맡기고 돌려받는 독특한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개인의 의류를 맡기기 때문에 의류의 상태, 기대수준, 요구사항 등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고객의 요구사항을 촘촘하게 받아 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하는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은 무엇이며, 의식주컴퍼니에서는 어떤 서비스 기획자를 필요로 하고 있나요?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 중에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깊이 있지만 유연한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바닥까지 내려가야지만 보이는 것이 있기 때문에 깊이 있는 사고가 중요하고, 내가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잘 안다고 생각하는 하는 순간에 다른 의견에 귀가 닫히는 경우가 있는데, 서비스 기획자는 내가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겸손한 태도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런드리고 서비스를 함께 만들기 위해 지원하는 분들을 위해 한 말씀해 주세요.
런드리고 서비스는 고객의 옷을 받아다가 세탁해서 돌려주는 매우 오래전 비즈니스를 비대면으로 전환했다는 차원에서 서비스를 이해시키기 위한 learning cost가 매우 낮다는 장점과 프로덕트의 다양한 영역 (앱 – 스마트팩토리 – 풀필먼트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새롭고 다양한 영역을 경험하고 싶은 Product owner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프로덕트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